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오늘은 ‘파타야’하면 떠오르는 교통수단인 ‘써엉태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보통 한국인들은 ‘송태우(또는 성태우)’ 라는 영어 표기(Songthaew) 발음 그대로 부르는 게 익숙한 데, 정확히는 ‘써엉태우’ 입니다.
▒ '써엉태우' 란?
1. ‘써엉태우’의 의미와 등장 배경
1) ‘써엉태우’는 승객을 위해 뒷 부분에 2개의 평행 벤치를 설치하고 비와 햇빛을 막기 위해 텐트로 지붕을 만든 개조된 '픽업 트럭'으로 ‘Baht Bus’로 불리는 태국의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 태국어로 ‘써엉’이 ‘2’를 의미하고 '태우'는 '줄' 입니다. 결국 '2줄'이라는 뜻 입니다.
2) 태국은 한국처럼 대중교통 시스템이 발달한 나라가 아니다 보니, 자동차나 오토바이가 없으면 이동이 불편합니다.
※ 물론 ‘버스’가 있긴 하나, '태국어 노선도'를 읽기도 어렵고 에어컨이 없는 버스도 있어 외국인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고 '지하철'이나 '지상철'도 ‘방콕’에 만 있어 ‘파타야’같은 관광지를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객과 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별도의 교통수단이 필요했는 데, 이 때 등장한 것이 ‘써엉태우’ 입니다
※ 파타야 外에도 푸켓, 치앙마이, 방센 등의 대표적인 관광지와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방 소도시에서 볼 수 있으나, ‘방콕’에는 없습니다
※ 방콕에는 대신 '롯툭툭'이라는 명물이 있습니다만, 대중교통이라고 하기엔 운임이 비싼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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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타야 로드를 달리는 '써엉태우'] |
2. ‘써엉태우’ 이용 방법(In Pattaya)
1) '승차' 하는 법
‘써엉태우’는 노선의 출발지과 도착지(종점)을 제외하고는 정해진 정류장과 시간표도 없습니다.
대신 도로에 지나가는 ‘써엉태우’를 보고 손을 들어 '승차의사'를 밝히면 앞에 세워주고 자리가 있으면 타면 됩니다.
※ 자리가 없어 불편할 것 같으면 그냥 보내고 다음 ‘써엉태우’를 기다리세요! 파타야 정규 노선에는 많은 ‘써엉태우’가 운영 중이라 많이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2nd 로드'를 달리고 있는 '써엉태우']
2) '하차' 하는 법
가고자 하는 목적지 근방에 도착하면, ‘써엉태우’내에 있는 '하차 벨'을 누릅니다.
3) 요금
기본적으로 파타야을 운행하는 정규 노선(‘비치 로드 노선’과 ‘2nd 로드 노선’, ‘나클루아 노선’, ‘노스 파타야 로드 노선’, ‘센트럴 파타야 로드 노선’만 운행하는 ‘써엉태우’의 가격은 1인당 10바트(400원)입니다.
※ 단, ‘수쿰빗 로드’를 타는 노선과 ‘좀티엔 노선’은 거리에 따라 20~30바트(800~1,200원)입니다.
'써엉태우’는 특정 장소에 가기 위해 전세로 대절할 수도 있는 데, 이 경우 거리 등을 감안해 가격을 흥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격을 흥정하는 순간, 외국인들에게는 바가지 요금이 일반적이니 이런 경우는 가급적 ‘Grab’ 이나 ‘Bolt’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4) 결재
‘써엉태우’가 멈추면 하차한 후 운전석 창문으로 가서 요금을 현금으로 지불합니다.
▒ 경험으로 멀하는 ‘써엉태우’ 이용시 꿀 팁
1. 탑승 전 잔 돈을 미리 준비
현금만 지불 가능하므로 사전에 잔돈(10/20 바트)를 준비 하세요.
※ 100바트 지폐로 지불하면 거스름돈이 없다고 사기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도 안 통하는 곳에서 괜히 다툴 필요가 있겠습니까?
2. 승차 전 목적지와 하차 할 곳을 미리 확인
‘Google Map’ 을 이용해서 목적지와 내릴 곳을 미리 확인하세요.
3. 승차 전 요금 확인
관광객들에겐 바가지 요금이 다반사니 승차전에 요금을 확인하시고, 과도한 요금을 요구하면 그냥 보내세요.
※ '2nd 로드'를 운행하는 '써엉태우'를 이용하는 데, 목적지가 '센트럴 마리나'면 "센땀 마리나, 타오라이 캅?(얼마 입니까?)" 보다는 "센땀 마리나, 씹 밧"이라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기사는 "이미 요금을 알고 있구나" 라고 생각 합니다.
4. 소지품 분실 조심
'써엉 태우'는 개방형 차량이므로, 가방이나 핸드폰을 꼭 소지하시고 분실에 조심해야 합니다.
※ 특히 헐렁한 바지 호주머니에 넣어 둔 핸드폰이 빠지는 경우가 잦으니, 들고 타는 것이 낫습니다.
5. '써엉태우'내 무례한 행동 삼가
관광객들 뿐만 하니라 많은 현지인들도 이용하는 만큼, 승차 후 무례한 행동은 삼가하시고 간혹 승려들이 타고 있는 경우는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6. 출발점에서는 승객이 채워진 후 출발
노선의 출발점에서는 승차 후 승객이 어느 정도 채워진 후 출발하니 당황하지 말고 다른 승객들이 어느 정도 탈 때까지 기다리세요.
7. 노선 간 환승은 불가
노선은 기본적으로 '순환선'이나 노선의 한 방향 종점에서는 무조건 하차하여 갈아 탈 때 요금을 한 번 더 지불합니다.
※ 예를 들면, '비치 로드' 및 '2nd 로드' 순환시 '비치 로드 노선'의 '워킹 스트리트' 하차 후 '2nd 로드 노선' 출발지로 가서 다시 승차 할 때 요금을 한 번 더 지불합니다.
▒ 글을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파타야의 ‘써엉태우' 정규 노선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써엉태우’는 파타야의 주요 관광지 주변을 운영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이 이용하기에는 가장 편하고 저렴한 교통수단 입니다.
물론 더운 낮 시간이나 우기에는 불편한 점도 있지만, 옆에 앉은 외국인들과 대화할 수 있는 또 다른 즐거움도 있는 ‘파타야의 명물’ 이라고 할 수 있으니, 파타야 여행에서 반드시 한 번쯤 이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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