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Crab)’가 허락한 천상의 맛, ‘뿌우팟뽕커리’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태국 요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메뉴 중 하나가 바로 '뿌우팟뽕커리(커리를 넣은 태국식 게 볶음, Stir-fried Crab with curry)’입니다. 
"부드러운 달걀과 향신료가 어우러진 카레 소스에 게를 볶아 만든 이 요리"는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특별한 태국 요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천상의 맛, '뿌우팟뽕커리'
[천상의 맛, '뿌우팟뽕커리']

▒ About ‘뿌우팟뽕커리’

‘짜장면’ & ‘짬뽕’과 같은 기원을 가진 ‘방콕’에서 탄생한 음식 

‘뿌우팟뽕커리’는 원래 '중국 화교'들이 방콕에 정착하면서 시작된 요리로 알려져 있는 데, 화교가 '인천'에 정착해 탄생한 ‘짜장면’이나 ‘나가사끼’에 정착해 탄생한 ‘짬뽕’과 같은 탄생 스토리 입니다. 😎
"중국식 볶음요리에 태국식 카레 페이스트와 코코넛 밀크, 달걀을 첨가"하면서 탄생한 독특한 태국 스타일의 요리가 바로 '뿌우팟뽕커리'입니다.

외국인도 사랑하는 ‘뿌우팟뽕커리’ 

이 요리는 "짭짤하고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데, 매운맛이 강하지 않고 달걀을 넣어 소스를 걸쭉하게 만들어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고 '덮밥'처럼 밥에 올려 먹기 좋습니다.

'로컬 식당'의 '뿌우팟뽕커리'
['로컬 식당'의 '뿌우팟뽕커리']

태국 요리 특유의 향신료가 가미되었지만, 너무 강하지 않아서 서양인이나 한국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요리로서, 사견으로 가장 '호불호'가 없는 '태국 요리'라고 생각합니다. 여든이 넘으신 노모께서 생전에 가장 맛있다고 극찬한 '태국 요리' 이며,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더하며 신선한 게의 풍미가 살아 있어 감칠맛이 뛰어납니다.😋

▒ 집에서 ‘뿌우팟뽕커리’ 만들기

신선한 해산물에 다양한 향신료가 가미된 볶은 일품 요리

이 요리의 주재료는 신선한 게(꽃게 또는 바닷게), 달걀, 마늘, 샬롯, 홍고추, 태국식 옐로우 카레 페이스트, 코코넛 밀크 1컵, 굴 소스, 피쉬 소스, 설탕, 대파 또는 샐러리, 식용유, 우유(더 부드러운 맛을 원할 경우 추가)가 들어가는 데, 만약 '게'말고 '새우(꿍)'나 '해산물(탈레)'을 넣어면, '꿍팟뽕커리', '탈레팟뽕커리'가 되며, 경험상 '육류'보다는 '해산물'이 재료로 적합했었습니다.😁

'게'대신 '새우'를 넣은 '꿍팟뽕커리'
['게'대신 '새우'를 넣은 '꿍팟뽕커리']

웍에 볶아 만드는 중국식 요리

먼저, '게'를 깨끗이 손질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샬롯, 홍고추를 볶습니다. 그 후 카레 페이스트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아 향을 살린 후 손질한 '게'를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볶아줍니다. 그리고 난 후 코코넛 밀크, 우유를 넣고 소스를 부드럽게 만든 뒤, 굴 소스와 피쉬 소스,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추며, 달걀을 풀어 넣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저어주어 부드러운 소스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대파나 샐러리를 넣고 한 번 더 볶은 후 완성합니다.

▒ 사용하는 게의 종류에 따른 ‘뿌우팟뽕커리’ 분류

'뿌우팟퐁꺼리'"사용하는 게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 꽃게(뿌우 마) : 살이 부드럽고 달달한 맛이 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 바닷게(뿌우 탈레) : 크고 살이 많아 더욱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닷게'를 넣은 '뿌우탈레팟뽕커리'
['바닷게'를 넣은 '뿌우탈레팟뽕커리']

▒ ‘방콕’과 ‘파타야’의 ‘뿌우팟뽕커리’ 맛집 추천

방콕 ‘뿌우팟뽕커리’ 대표 맛집

우선, "뿌우팟뽕커리 원조"라고 알려진 '쏨분 씨푸드(Somboon Seafood)' 인 데, 방콕 전역에 여러 지점들을 운영 중이며, 저는 '후아이쾅 지점'을 가장 좋아합니다. 😎

방콕의 '뿌우팟뽕커리' 맛집인 '쏨분 씨푸드(후아이쾅 지점)
[방콕의 '뿌우팟뽕커리' 맛집인 '쏨분 씨푸드(후아이쾅 지점)]

두번째는, "미쉐린 가이드 선정 맛집" '크루아 압쏜(Krua Apsorn)' 으로, 역시 방콕 전역에 여러 지점들을 운영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지인이 강추하는 로컬 맛집" '차이 포차나(Chai Pochana)'인 데, 현지인이 열광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파타야 ‘뿌우팟뽕커리’ 대표 맛집

먼저, 바다 전망과 함께 맛있는 '뿌우팟뽕커리'를 즐길 수 있는 '뭄 아로이(Moom Aroi Na kluea)' 입니다.
뭄 아로이’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또한, 앞서 소개해드린 '뿌우펜 씨푸드(Pu Pen Seafood)'에서도 신선한 해산물과 환상적인 맛, 넉넉한 양에 만족하실 겁니다.

▒ 글을 마치며

‘뿌우팟뽕커리’는 태국을 대표하는 ‘게(Crab)’ 요리로, 감히 ‘천상의 맛’이라는 표현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태국, 특히 '방콕'과 '파타야'에서는 신선한 해산물을 사용한 이 요리를 쉽게 맛볼 수 있으니, 태국을 방문한다면 반드시 먹어야 할 요리로 강력 추천합니다!

★ '태국여행'과 '음식'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 Related Posts

☞ 강렬한 태국의 맛, 세계 3대 스프 ‘똠얌꿍’ 세계로 빠져들기!
☞ ‘포’와는 다른 태국의 쌀국수, '꾸워이띠여우' 맛보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태국여행 前 알아두면 좋은 ‘태국 이야기', [1st Half] 태국의 역사와 지리, 기후 그리고 민족

태국여행 前 알아두면 좋은 ‘태국 이야기', [2nd Half] 태국의 종교와 정치, 경제 그리고 韓泰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