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 강렬한 태국의 맛, 세계 3대 스프 ‘똠얌꿍’ 세계로 빠져들기!
☞ ‘포’와는 다른 태국의 쌀국수, '꾸워이띠여우' 맛보기
태국 요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메뉴 중 하나가 바로 '뿌우팟뽕커리(커리를 넣은 태국식 게 볶음, Stir-fried Crab with curry)’입니다.
"부드러운 달걀과 향신료가 어우러진 카레 소스에 게를 볶아 만든 이 요리"는 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특별한 태국 요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뿌우팟뽕커리’의 유래
1. ‘짜장면’과 ‘짬뽕’과 같은 시작을 가진 ‘방콕’ 음식
1) ‘뿌우팟뽕꺼리’는 원래 중국 화교들이 방콕에 정착하면서 시작된 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화교가 '인천'에 정착해 탄생한 ‘짜장면’이나 ‘나가사끼’에 정착해 탄생한 ‘짬뽕’과 같은 탄생 스토리 입니다. 😎
2) 중국식 볶음요리에 태국식 카레 페이스트와 코코넛 밀크, 달걀을 첨가하면서 독특한 태국 스타일의 요리가 탄생했습니다.
2. 외국인도 사랑하는 ‘뿌우팟뽕꺼리’ 맛의 특징
1) 이 요리는 짭짤하고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2) 매운맛이 강하지 않고, 달걀을 넣어 소스를 걸쭉하게 만들어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 '덮밥'처럼 밥에 올려 비벼먹기 좋습니다.
3) 태국 요리 특유의 향신료가 가미되었지만, 너무 강하지 않아서 서양인이나 한국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① 사견으로 가장 '호불호'가 없는 '태국요리'라고 생각합니다.
② 여든이 넘으신 노모께서 생전에 가장 맛있다고 극찬한 태국요리 입니다.😂
4)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더하며, 신선한 게의 풍미가 살아 있어 감칠맛이 뛰어납니다.
▒ 집에서 ‘뿌우팟뽕커리’ 만들기
1. 들어가는 재료
신선한 게(꽃게 또는 바닷게), 달걀, 마늘, 샬롯, 홍고추, 태국식 옐로우 카레 페이스트, 코코넛 밀크 1컵, 굴 소스, 피쉬 소스, 설탕, 대파 또는 샐러리, 식용유, 우유(더 부드러운 맛을 원할 경우 추가)가 들어갑니다.
※ '게'말고 '새우(꿍)'나 '해산물(탈레)'을 넣어면, '꿍팟퐁커리', '탈레팟퐁커리'가 됩니다.
※ 경험상 '육류'보다는 '해산물'이 재료로 적합했었습니다.😁
2. 만드는 방법
1) 게를 깨끗이 손질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샬롯, 홍고추를 볶습니다.
3) 카레 페이스트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아 향을 살립니다.
4) 손질한 게를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볶아줍니다.
5) 코코넛 밀크, 우유를 넣고 소스를 부드럽게 만든 뒤, 굴 소스와 피쉬 소스, 설탕을 넣어 간을 맞춥니다.
6) 달걀을 풀어 넣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저어주어 부드러운 소스를 만듭니다.
7) 마지막으로 대파나 샐러리를 넣고 한 번 더 볶은 후 완성합니다.
▒ 사용하는 게의 종류에 따른 ‘뿌우팟뽕커리’ 분류
'뿌우팟퐁꺼리'는 사용하는 게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1. 꽃게(뿌우 마): 살이 부드럽고 달달한 맛이 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2. 바닷게(뿌우 탈레): 크고 살이 많아 더욱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
['바닷게'를 넣은 '뿌우탈레팟뽕커리'] |
▒ ‘방콕’과 ‘파타야’의 ‘뿌우팟뽕커리’ 맛집 추천
1. 방콕 ‘뿌우팟뽕커리’ 대표 맛집
1) 쏨분 씨푸드(Somboon Seafood) : ‘뿌우팟뽕커리’ 원조라고 알려진 곳 입니다.
☞ ‘쏨분 씨푸드(본점)’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 방콕 전역에 여러 지점들을 운영 중인데, 저는 '후웨이쾅 지점'을 가장 좋아합니다. 😎😋
2) 크루아 아프쏜(Krua Apsorn) : 미쉐린 가이드 선정 맛집 입니다.
☞ ‘크루아 아프쏜(본점)’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 방콕 전역에 여러 지점들을 운영 중입니다.
3) 차이 포차나(Chai Pochana) : 현지인이 강추하는 로컬 맛집 입니다.
☞ ‘차이 포차나’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2. 파타야 ‘뿌우팟뽕커리’ 대표 맛집
1) 뭄 아로이(Moom Aroi Na kluea) : 바다 전망과 함께 맛있는 '뿌우팟뽕커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뿌우펜 씨푸드(Pu Pen Seafood) : 신선한 해산물과 넉넉한 양에 만족합니다.
☞ ‘뿌우펜 씨푸드’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 글을 마치며
‘뿌우팟뽕커리’는 태국을 대표하는 ‘게(Crab)’ 요리로, 감히 ‘천상의 맛’이라는 표현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태국, 특히 방콕과 파타야에서는 신선한 해산물을 사용한 이 요리를 쉽게 맛볼 수 있으니, 태국을 방문한다면 반드시 먹어야할 요리로 강력 추천합니다!
★ '태국여행'과 '음식'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 Related Posts
☞ ‘포’와는 다른 태국의 쌀국수, '꾸워이띠여우' 맛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