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여행의 '갈증' 해소, 태국 맥주 3대장 (리오&창&싱하) 마셔보기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태국여행'에서 제일 힘든 것은 다름 아닌 '더위' 입니다. 더워도 무지 덥습니다! 😪
이럴 때 제일 간절한 것이 "시원한 맥주 한잔"이라는 것은 모든 태국을 여행하셨던 분들의 공통된 경험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러한 태국여행에 있어서의 갈증(?)을 풀어 줄 '태국 맥주', 그 중 "태국 맥주 3대장"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태국 맥주 3대장 모임
[태국 맥주 3대장 모임]

▒ 태국 맥주 시장

태국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알코올 소비가 가장 많은 나라이며, 항상 유쾌한 태국인들은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연유로 태국에는 태국인과 외국인 모두가 좋아하는 다양한 종류의 '태국산 맥주'가 있으며, 태국만의 "맥주 마시는 문화"도 있습니다.
※ 태국에서는 맥주에 얼음을 넣어 마시고, 잔이 비기 전에 ‘첨 잔’하는 특유의 맥주 문화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흔히 '태국 맥주 삼대장'라고 불리는 세 가지 브랜드의 맥주 입니다. 
'타이 비버리지(Thai Beverage) 社'의 ‘창(Chang) 맥주’ 와 ‘분러드(Boon Rawd) 社'의 ‘싱하(Singha) 맥주'‘리오(Leo) 맥주'가 그 것입니다.
※ 이 세 브랜드의 합계 '맥주 시장 점유율'이 90% 정도이니, 왜 3대장으로 불리우는지 아시겠죠!😄

※ ‘타이 비버리지 社'와 '분러드 社’는 태국 주류 시장을 양분하는 대형 주류 회사입니다.

맥주 3대장 시장 점유율 순위
[맥주 3대장 시장 점유율 순위]

▒ 태국 맥주 3대장

1. 싱하(Singha) 

싱하 620ml
[싱하 620ml] 

1) ‘싱하’는 태국어로 '사자'를 의미합니다. 
2) 이 맥주는 태국에서 생산된 최초의 맥주로, 1939년에 태국 왕실로부터 '힌두교의 사자'를 상징으로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싱하'는 "홉의 맛이 강하고 약간 쌉사름하고 묵직한 맛과 부드러운 끝 맛"으로 외국 관광객과 태국 현지인들에게 사랑 받아온 맥주로 시장 점유율 3위의 맥주 입니다. 
※ 같은 사자표 맥주인 독일의 ‘뢰벤 브로이’와 맛이 유사하다고 하면 제 착각일까요? 😁
※ 제가 처음 마신 태국 맥주도 ‘싱하'였고, 한 때는 이 맥주만 마셨습니다. 

'싱하'한 잔의 여유
['싱하' 한 잔의 여유]


3) ‘싱하’ 인기 하락 원인 
그러나, '싱하'는 가장 비싼 맥주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다른 맥주와 큰 차별성이 별로 없습니다. 
태국 맥주들 중에서도 강하고 묵직한 맛의 맥주가 늘어나고, 얼음과 같이 먹는 태국 '음주문화'의 특성상 '싱하'가 장점으로 내세웠던 장점이 말 그대로 '희석'되었기 때문이라고 현지인들은 말합니다.
※ 오히려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서도 수입 맥주인 ‘하이네켄’에게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하이네켄
[하이네켄]

그래서 현재는 다음에 소개할 두 맥주가 태국 '맥주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2. 창(Chang) 

'창' 620ml
['창' 620ml]

1) '창'은 태국어로 '코끼리'를 의미하는 데, '창'맥주는 현재 태국에서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창 맥주'는 'Classic', 'Cold Brew', 'Espresso'의 세 가지 라인이 있으며, 후자의 두 가지는 독특한 커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이 맥주는 "청량감이 있고 부드러운 목 넘김 덕분에 마사기에 가장 편해서" 마치 한국의 '테라'를 마시는 느낌입니다.  
※ 최근 태국에서는 젊은 여성들의 음주가 많이 증가했는 데, 태국 여성들은 향이 좋은 술을 선호하기 때문에, '와인'과 '과일소주'를 선호하며 맥주는 '창'을 가장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 맥주를 싫어하는 제 아내가 유일하게 마시는 맥주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

'초밥'과 '창' 한 잔
['초밥'과 '창' 한 잔]

4) 여기에 각 종 축제와 행사에 ‘네이밍 스폰서’를 도맡아 진행하는 등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서 최근에는 "태국을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송크란 축제' 스폰서 하는 '창'
['송크란 축제' 스폰서 하는 '창']

3. 리오(Leo) 

'리오' 620ml
['리오' 620ml]

1) 'Leo'는 문자 그대로 '표범'을 의미하며, 태국에서는 '리오'라고 불립니다.
※ '레오'가 아니고 '리오'이니, 주문할 때 참고하세요!
2) ‘리오 맥주'는 ‘싱하 맥주’를 만든 ‘분러드 社’에서 제작한 맥주로, 방콕 외부지역의 맥주 판매를 늘리기위해 '싱하'의 서브 브랜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3) 이 맥주는 독일 스타일의 맥주로, 다른 두 맥주에 비해 강하고 무거운 맛이 나며 쓴맛이 특징인 데, 독일 뮌헨에서 열린 "세계 맥주 협회에서 품질상"을 받았습니다. 
※ 이 수상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고, 얼음에 타도 강한 맛이 남아있어 태국에서 ‘리오 맥주'는 '남성의 맥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장인과 '리오' 한 잔
[장인과 '리오' 한 잔]

4) 술을 많이 마시는 남성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현재 태국 맥주 시장에서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제 장인 어른과 그의 친구분들도 모두 ‘리오 맥주’만 드시기에, 지금은 저 또한 아내와 한 잔 하는 경우(창 맥주)를 제외하고는 ‘리오 맥주’만 마십니다.

맥주 드시는 장인과 친구분
[맥주 드시는 장인과 친구분]

4. 맥주 3대장 가격 비교(620ml 병 / 기본 라인 기준)
구입처에 따라 물론 가격이 다르지만, 편의점 기준으로 ‘싱하’는 62바트(약 2,500원), ‘창’와 ‘리오’는 57~58바트(약 2,300원) 입니다.
※ 근래에는 각 브랜드마다 라인(프리미엄)이 확대되고 있어서, 조금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  

▒ 글을 마치며

태국을 여행하다 보면 ‘맥주’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저녁 식사에 반주 또는 샤워 후 마시는 맥주 한잔은 더운 날씨에 지친 몸을 확실히 깨웁니다. 😎 
태국을 방문할 일이 있으시면 "태국 맥주 3대장"을 모두 맛 보신후, 자신에게 알맞은 맥주를 선택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태국문화'와 '음식'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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