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타야 여행의 ‘귀국 쇼핑’은 이 곳에서, ‘센트럴 마리나’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쇼핑은 ‘해외 여행’의 또 다른 만족을 선물하는 중요한 ‘관광 컨텐츠’ 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한국인은 귀국시 현지 기념품을 사서 지인들에게 선물하는 관습이 있어서, 여행가는 지역에 어떤 쇼핑몰이 있는 지 아는 것은 중요한 일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타야’의 쇼핑몰 중 어쩌면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쇼핑몰”인 ‘센트럴 마리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센트럴 마리나' 정문 광장
['센트럴 마리나' 정문 광장]

▒ 과거의 영광과 현재의 시련

1. [과거] 관광객의 ‘쇼핑 성지’
이 쇼핑몰은 북부 파타야의 ‘2nd 로드’변에 위치하고 있어서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써엉태우' 노선에 있어 이용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고, 친 고객적인 컨텐츠 구성으로 과거 ‘북부 파타야’ 지역과 ‘나클루아’ 지역 관광객의 '쇼핑 성지'였습니다. 
※ 유명한 ‘시암 앳 시암 디자인 호텔’ 바로 맞은 편에 있습니다.

2. [현재]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에 따른 위기
이 쇼핑몰은 '터미널 21 파타야’ 의 개장과 ‘COVID-19’ 이후 그 명성을 잃고 침체기에 빠진 느낌입니다. 기존 고객들(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볼 거리/먹 거리/즐길 거리/살 거리’가 많은 ‘터미널 21 파타야’로 대거 이탈하면서, 현재는 ‘Big C 슈퍼센터’를 제외하고는 이용객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 두 쇼핑몰 간의 거리는 약 800m로 도보로 약 10분 정도 걸립니다.

한적한 매장
[한적한 매장]

▒ 쇼핑몰의 구성

1. 다양한 레스토랑과 ‘스타벅스’ 등이 있는 정문 광장
정문 광장 주위와 본관과의 연결 통로에는 다양한 레스토랑과 ‘스타벅스’ 등의 컨텐츠가 있고 정문 광장은 야간에 ‘야시장’이 운영됩니다.

정문 광장의 '야시장'
[정문 광장의 '야시장']

2. 정문 역할을 하는 별관
‘2nd 로드’에서 광장을 지나 정문으로 들어가면 기념품을 파는 팝업 매장과 오픈 카페(1F), 샤부샤부 뷔페와 키즈 놀이터, 게임장(2F)이 있는 별관이 나옵니다. 연결 통로를 통해 본관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별관 홀의 '오픈 카페'
[별관 홀의 '오픈 카페']

3. 다양하나 특징 없는 컨텐츠를 모아놓은 본관
1) 1층 연결통로로 들어가면 ‘푸드코트’와 식당가, 카페, 뷰티, 기념품 매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컨텐츠나 브랜드 다양성은 많이 부족하며, ‘포토존’이라고 할 만한 곳도 본관 ‘야외 테라스’를 제외하곤 없습니다.

연결통로에서 바라 본 '야외 테라스'
[연결통로에서 바라 본 '야외 테라스']

※ ‘푸드코트’도 메뉴의 다양성이나 운영 시스템이 쇼핑몰이 아닌 대형마트의 ‘푸드코트' 수준입니다.

푸드코트
[푸드코트]

2) 2층 '연결통로'로 들어가면 '스포츠 아울렛'과 'IT 매장'이 있습니다.
① '스포츠 아울렛'은 대형 스포츠 브랜드(나이키, 아디다스, 푸마)와 편집 아울렛 매장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2층 연결통로 앞 '아디다스 아울렛'
[2층 연결통로 앞 '아디다스 아울렛']

※ 나름 ‘스포츠 아울렛 매장’유치로 차별화를 시도했으나, 한국의 ‘도심형 아울렛’보다 못한 수준 입니다.
② 'IT 매장'은 통신사 매장과 보이드 주변의 소형 판매점이 전부입니다.

통신사, IT매장
[통신사, IT매장]

4. 이 쇼핑몰의 고독한 리더, ‘Big C 슈퍼센터’  
1) 본관의 안쪽 1/2F에는 대형마트 ‘Big C 슈퍼센터’가 입점해 있어, 그나마 지금도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원래 이 쇼핑몰이 ‘Big C 몰’을 리뉴얼 하여 만들어졌다고 하는 데, 지금도 ‘Big C 슈퍼센터’가 쇼핑몰 전체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Big C 마트
[Big C 마트]

2) ‘Big C 슈퍼센터'는 관광객의 쇼핑을 위해 기념품 코너를 확대 운영하고 있고, 선물로 하기 편한 ‘태국 특산 먹거리’ 코너를 대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귀국 전 저렴하고 다양한 '태국 먹거리'를 구매하고자 하는 많은 관광객들이 여전히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많은 한국인 관광객을 볼 수 있습니다.  

'태국 특산품' 코너
['태국 특산품' 코너]

4. 넓은 주차장
본관과 연결되는 3층 규모의 별도 주차 건물과 대형 야외 주차장, 관광버스를 위한 전용 주차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이 '편의시설'이 과거 단체 관광객 유치에 큰 역할을 했었습니다만, 지금은 그냥 주차만 하러 오는 차들이 많습니다. 😂

서편 출입구 '주차 빌딩'
[서편 출입구 '주차 빌딩']


5. 야시장
① 정문 입구 광장에서는 매일밤 '야시장'이 열립니다. 
② 과거에는 '문화행사'도 많이 열리고 나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야시장 이었으나, 지금은 인근에 ‘런웨이 스트리트 푸드’가 생기면서 한산한 야시장으로 변했습니다.
한산한 '야시장'
[한산한 '야시장']

▒ 글을 마치며

과거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었던 정겨운 쇼핑몰이 지금 ‘쇠퇴의 길’로 가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아쉬운 마음도 들지만, 그래도 아직 ‘Big C 슈퍼센터’이라는 좋은 쇼핑공간이 남아 있다는 걸 위안으로 삼고, ‘파타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귀국 쇼핑(특히, 특산 먹거리 쇼핑)장소'로 적극 추천 합니다.  

유명 태국 기념품 매장 '3 brothers'
[유명 태국 기념품 매장 '3 brothers']

★ '파타야 쇼핑몰’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 Related Posts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