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새해맞이 물 축제, ‘송크란’ 뒤집어 쓰기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태국은 ‘축제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축제가 전국에서 벌어집니다. 
여기에는 관광객을 위해 '기획된 축제'도 많지만, 과거로 부터 오늘날까지 행해지는 '전통 축제'도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태국의 전통 축제인 ‘송크란(Songkran)'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태국에서는 ‘송깐’ 이라고 부릅니다.

태국의 새해맞이 전통 축제, '송크란'
[태국의 새해맞이 전통 축제, '송크란']

▒ ‘송크란’ 축제의 의미

1. 태국의 전통적인 새해 행사

'송크란'축제 기간 '물 축제'를 즐기는 현지인들
['송크란'축제 기간 '물 축제'를 즐기는 현지인들]

1) 태국도 공식적으로는 1월 1일을 새해로 기념하지만, 태국의 전통적인 새해는 '송크란'축제 기간 입니다. 
① 이 날은 과거 “태양의 경로에 따라 계절을 나누던 전통에 따른 새해”라고 합니다. 
② 이웃 나라들인 미얀마(‘띤잔’이라고 함)과 라오스도 비슷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 음력을 사용했던 중국과 한국은 '음력 설'을 '새해 첫 날'로 여겨 지금도 큰 명절로 삼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송크란'을 위해 오전부터 도로가 정체되기 시작 : 한국의 명절에 고속도로가 정체되는 현상과 동일]

2) 전통적으로 태국에서는 ‘송크란’기간 동안 "모든 부정적인 것과 나쁜 것들을 물로 씻어내는 의식"을 진행하는 데, 불상도 물로 씻고, 어른들은 가족의 손에 물을 부어줍니다. 
※ 이 기간 "불상을 물로 씻는 전통 의식"이 방콕과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진행됩니다.
3) 의미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은 흔히 “너무 더워서 물을 뿌린다”라고 오해를 하곤 합니다. 
※ 실제로, 3월 말부터 5월까지가 태국에서 가장 더운 시기라, 가만히 있어도 몸에서 땀이 줄줄 흐르기는 합니다. 😎
 
2. 세계적으로 유명한 물 축제 
이러한 전통이 관광 산업과 결부되면서 우리가 잘 아는 "물총 싸움으로 대표되는 물 축제"가 되었습니다.


['송크란' 축제에 참가하여 즐기고 있는 사람들]

▒ ‘송크란’ 축제 개요

1. 축제 기간
1) 공식적으로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입니다. 
2) 보통 일주일 정도 지속되며 지역마다 일정이 약간 달라 타 지역으로 가서 이 축제를 더 즐기기도 합니다. 
※ 파타야의 ‘송크란 축제’는 연장 행사인 '완 라이 축제'를 포함해서 4월 19일까지 진행합니다(방콕보다 4일 더 진행). 이 때 방콕에 거주하는 많은 젊은 층이 축제 참가를 위해 ‘파타야’로 오기 때문에 도시 전체가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으로 넘쳐 납니다.

송크란을 즐기러 '파타야 비치로드'를 가득 채운 사람들
[송크란을 즐기러 '파타야 비치로드'를 가득 채운 사람들]

2. ‘송크란’에서 행해지는 ‘물 축제’ 현황
1) 현재의 ‘물 축제’에서는 "사람들의 손에 물을 뿌리는 것" 만으로 끝나지 않고, 몸 전체에 물을 붇고 '물 총'을 쏩니다.

[지나가는 차량도 물 공격을 피하지 못 합니다]

※ ‘싸이’의 ‘흠뻑 쇼’ 수준 입니다. 😄
2) 최근에는 고성능 '물 총'이 젊은 층과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프레이 호스'를 사용해 물을 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 총'을 들고 '송크란 축제'를 즐기는 외국인 여성
['물 총'을 들고 '송크란 축제'를 즐기는 외국인 여성]

3) 태국인들은 이 기간 물을 뿌리는 행위는 "상대방의 부정적인 에너지와 나쁜 기운을 씻어낸다"고 생각하기에 태국인과 외국인을 구분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동의도 필요없이 물을 뿌립니다. 

['물축제' 중인 파타야 2nd 로드]

※ 사실 대부분의 태국인들은 노인이나 어린이, 외국인에게 물을 심하게 뿌리지 않으며, 외국인에게 물을 뿌리기 전에 종종 동의를 구합니다.
※ 최근에는 이 축제에 참여하는 일부 젊은 층과 외국인들을 중심으로 너무 심하게 물을 뿌리는 행위가 빈번해 지면서 다툼이 생기기도 합니다. 😡 
3) ‘송크란’ 기간 동안 ‘방콕’ 같은 대도시와 ‘파타야’ 같은 관광지는 ‘물 축제’에 참가하려는 사람들과 차량으로 가득합니다.

'송크란' 축제를 즐기는 파타야 밤거리를 가득 채운 인파들
['송크란' 축제를 즐기는 파타야 밤거리를 가득 채운 인파들]

※ 이 기간은 '교통체증'이 엄청 심하니, 이 또한 감수하셔야 합니다.
4) 그리고 사람만이 아닌 지나가는 자동차와 오토바이에도 물총을 쏘고 물을 뿌립니다. 
※ 이로 인해 실제로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오토바이는 많이 위험 합니다.

['송크란'을 즐기는 엄청난 인파로 밤 늦게 까지 도로가 막힙니다!] 

▒ ‘송크란’ 축제에 임하는 꿀 팁

1. 최대한 간편한 복장과 슬리퍼를 신으시고, 일이 있으신 분들은 갈아입을 수 있는 옷을 미리 준비하십시요.
2. 전자제품은 ‘방수팩’에 보관하십시요
3. 물을 맞는 것이 싫으신 분들은 최대한 양해를 구하는 '제스쳐'를 취하십시요.
※ 사실 거부하는 제스쳐를 취해도 뿌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만~ 😔
4. 길을 가다가 물을 맞더라도 결코 화를 내거나 항의를 하지 마시고 웃으며 대응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

진정 '물축제'를 즐기는 당신이 챔피언
[진정 '물축제'를 즐기는 당신이 챔피언😎]

▒ 글을 마치며

‘송크란’ 축제는 태국인의 흥과 전통이 담긴 축제인 데, 간혹 외국인들 중에는 “모르는 사람에게 물을 뿌리는 행위를 무례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화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문화가 아니고 “우리와 다른 문화”라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포용성이 없다면 이 기간은 태국 방문을 자제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 

★ '태국문화'와 '축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 Related Posts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