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특별한 쇼핑 체험, ‘수상시장’ 떠돌아 다니기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태국의 ‘수상시장(Floating Market)’은 보트를 타고 시장을 누비며 '열대 과일'을 맛보고, '현지 음식'을 즐기며 태국의 전통적인 시장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라, '태국여행'을 떠올릴 때 빠질 수 없는 곳입니다.
오늘은 방콕과 파타야의 있는 대표적인 '수상시장' 소개를 통해 태국 ‘수상시장’의 매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전통적인 '상업 공간'에서 현대의 '관광 Contents'로~
‘수상시장’은 “강이나 운하 위에서 배를 이용해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하는 데, 태국에서는 과거 교통 및 물류의 중심이 강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러한 '수상시장 문화'가 발달했었고, 현대에 와서는 태국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경험할 수 있는 인기 있는 '관광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 최근 '수상시장'이 인기 관광 Contents가 되다보니, 많은 여행사에서 ‘패키지 투어’ 상품을 운영 중이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수상시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주요 Contents
'수상시장'에서는 단순한 쇼핑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현지 음식과 신선한 열대과일 맛보기
팟타이, 똠얌꿍, 망고 찹쌀밥, 코코넛 아이스크림, 보트 누들 등 다양한 태국 요리를 맛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두리안과 망고스틴, 람부탄, 망고 등의 신선한 열대 과일을 맛보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통 기념품 구입
전통 공예품, 전통 스타일 의류 및 악세서리 등 관광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는 데, 사견으로는 바가지 요금과 상품의 품질 문제로 기념품을 '수상시장'에서 사는 것은 비추합니다. 😁
보트 투어
'수상시장'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체험으로 배를 타고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이동하는 것도 하나의 특별한 경험이 됩니다.
['수상시장'에서 '보트 투어'를 하고 있는 관광객들]
▒ 대표적인 '수상시장' 둘러 보기
태국 대표 ‘담넌사두억 수상시장'(Damnoen Saduak Floating Market)
태국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수상시장'으로, 색색의 배들이 운하 위를 가득 채우며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는 대표적인 관광명소 입니다.
이 '수상시장'은 방콕에서 서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랏차부리(Ratchaburi)주’에 위치해 있는 데, 방콕 시내에서는 차로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많은 여행사가 조식이 포함된 ‘패키지 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담넌사두억 수상시장’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이 ‘담넌사두억 수상시장’은 19세기 후반, 태국의 국왕 '라마 4세'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운하'를 건설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데, 초기에는 현지 농부들이 채소와 과일을 사고 팔기 위해 형성된 전통 시장이었지만, 현재는 관광객들을 위한 명소로 자리 잡으며 태국의 대표적인 수상시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
| ['담넌사두억 수상시장'을 가득 채운 관광객과 상인들] |
이 시장에서는 운하를 따라 떠다니는 나무배에 앉아 열대 과일, 길거리 음식, 기념품 등을 판매하는 상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직접 배를 타고 운하를 따라 이동하면서 시장을 둘러보며 체험하는 '보트 투어'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수공예품, 실크 제품, 전통 태국 의상 등을 흥정을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시장에서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태국 전통 먹거리로는 우선, 작은 배에서 직접 조리하여 판매하는 쌀국수로 진한 육수와 쫄깃한 면발이 특징인 '보트 누들(Boat Noodles)'과 태국의 대표적인 디저트로, 달콤한 망고와 코코넛 밀크를 곁들인 찰밥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망고 찹쌀밥(Mango Sticky Rice)'이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를 튀겨서 '겉바속촉'의 전형적인 예가 되는 '바나나 튀김(Fried Banana)'도 간식으로 구입할 수 있는 데, '바나나 튀김'은 태국인의 인기있는 간식으로 노점이나 휴게소 등에서도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꼭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
그 외에도 두리안, 망고스틴, 람부탄, 망고, 용과 같은 태국의 다양하고 신선한 열대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습니다.
관광명소를 위해 인공으로 조성한 ‘파타야 수상시장(Pattaya Floating Market)’
이 ‘수상시장’은 좀티엔 지역의 '수쿰빗 로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파타야 시내 중심에서 차량(Grab이나 Bolt, 또는 택시)으로 약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이 곳은 많은 여행사(또는 일부 호텔)이 운영하는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파타야 수상시장'과 '황금절벽 사원', '농눗 빌리지'를 함께 둘러보는 패키지 투어를 통해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 ‘파타야 수상시장’ 위치 보기(with Google Maps)
![]() |
| [인공으로 조성한 '파타야 수상시장'] |
'파타야 수상시장'은 2008년 개장한 '인공 수상시장'으로, 태국 전통 수상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관광지로 태국내 4개 지역(북부/북동부/중부/남부)의 전통 양식으로 지어진 구역으로 나눠져 있으며, 나무로 된 수로와 다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으로 ‘태국 전통 나룻배 상점’을 운영 중입니다.
이 시장에서는 의 태국의 전통 무용과 음악 및 무에타이 공연 등 다양한 '문화 공연'을 볼 수 있고, 나룻배 투어 이외에 패들보트, 카누, 수상 자전거 등의 수상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꼬끼리 트레킹’ 및 태국 전통 가옥을 둘러보는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똠얌꿍과 팟타이, 코코넛 아이스크림, 망고 찹쌀밥, 전통 디저트 등 다양한 태국 전통음식을 맛 볼 수 있는 데, 이 수상시장은 특이하게도 수로 옆으로 '식당'이 늘어서 있어 좀 편하게 식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광객을 위해 전통 수공예품, 의류 등의 기념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수상시장’이용 팁
기념품 구입時 흥정은 필수
기념품을 구입할 때 상인들이 가격을 처음에는 무조건 높게 부르니, 한 두번 꼭 거절 하신 후 적절히 흥정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 태국말로 ‘(너무) 비싸다’는 ‘패앵 (마악)’ 이라고 합니다! 고개를 흔들면서 한 두번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보트 투어’時 가격 비교 해보기
옵션고 업체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니, 미리 가격을 비교하고 흥정하는 것이 좋은 데, 담합 및 속임수를 통해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태국의 '수상시장'은 ‘전통’을 성공적으로 ‘관광상품화’ 한 대표적인 컨텐츠 입니다. 태국의 전통적인 시장 분위기와 정취를 느끼기를 원하는 여행객들에겐 한 번쯤 가 볼만한 곳이라 추천합니다.
★ ‘태국문화’와 ‘관광명소’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