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특별한 쇼핑 체험, ‘수상시장’ 떠돌아 다니기

사와디 캅^^ 여러분의 슬기로운 태국 생활과 여행의 안내자, 태국 탐험가 'Son Sun' 입니다!

태국의 ‘수상시장(Floating Market)’은 보트를 타고 시장을 누비며 열대 과일을 맛보고, 현지 음식을 즐기며 태국의 전통적인 시장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라, 태국여행을 떠올릴 때 빠질 수 없는 곳입니다. 
오늘은  방콕과 파타야의 있는 대표적인 '수상시장' 소개를 통해 태국 ‘수상시장’의 매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국의 수상시장
[태국의 수상시장]

▒ 전통적인 '상업공간'에서 현대의 '관광 컨텐츠'로~

‘수상시장’은 “강이나 운하 위에서 배를 이용해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합니다. 
태국에서는 과거 교통 및 물류의 중심이 강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러한 시장 문화가 발달했는 데, 현대에 와서는 태국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경험할 수 있는 인기 있는 관광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 인기 관광 컨텐츠가 되다보니 많은 여행사에서 ‘패키지 투어’상품을 운영 중이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수상시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주요 컨텐츠

수상시장에서는 단순한 쇼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1. 현지 음식 체험
팟타이, 똠얌꿍, 망고찹쌀밥, 코코넛 아이스크림, 보트 누들 등 다양한 태국 요리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수상 시장의 명품, '보트 누들'
[수상 시장의 명품, '보트 누들']

2. 신선한 열대 과일 맛보기
두리안, 망고스틴, 람부탄, 망고 등 신선한 열대 과일이 가득합니다.

수상시장의 '열대 과일'
[수상시장의 '열대 과일']

3. 전통 기념품 구입 
전통 공예품, 전통 스타일 의류 및 악세서리 등 관광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사견으로 기념품을 '수상시장'에서 사는 것은 비추합니다. 😁
 
4. 보트 투어
배를 타고 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이동하는 것도 하나의 특별한 경험이 됩니다.

▒ 대표적인 '수상시장' 둘러 보기

1. 태국 대표  ‘담넌사두억’ 수상시장(Damnoen Saduak Floating Market)
태국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수상시장으로, 색색의 배들이 운하 위를 가득 채우며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는 대표적인 관광명소 입니다. 

돼지고기/닭고기 구이를 파는 상인
[돼지고기/닭고기 구이를 파는 상인]

1) 위치와 접근성
① 이 '수상시장'은 방콕에서 서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랏차부리(Ratchaburi)주’에 위치해 있습니다. 
② 방콕 시내에서는 차로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많은 여행사가 조식이 포함된 ‘패키지 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이 '수상시장'의 유래
‘담넌사두억 수상시장’은 19세기 후반, 태국의 국왕 라마 4세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운하'를 건설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운하 변에서 쉬고 있는 상인
[운하 변에서 쉬고 있는 상인]

② 초기에는 현지 농부들이 채소와 과일을 사고 팔기 위해 형성된 전통 시장이었지만, 현재는 관광객들을 위한 명소로 자리 잡으며 태국의 대표적인 수상시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담넌사두억' 수상시장
['담넌사두억' 수상시장]

3) 시장의 주요 컨텐츠
① 운하를 따라 떠다니는 나무배에 앉아 열대 과일, 길거리 음식, 기념품 등을 판매하는 상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판매하는 상인
['바나나'를 판매하는 상인]

② 직접 배를 타고 운하를 따라 이동하면서 시장을 둘러보며 체험하는 보트 투어를 할 수 있습니다.
③ 다양한 수공예품, 실크 제품, 전통 태국 의상 등을 흥정을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4) 먹어봐야 할 대표적인 태국 전통음식
보트 누들(Boat Noodles) : 작은 배에서 직접 조리하여 판매하는 쌀국수로, 진한 육수와 쫄깃한 면발이 특징입니다.

'보트 누들'을 파는 상인
['보트 누들'을 파는 상인]


② 망고 찹쌀밥(Mango Sticky Rice) : 태국의 대표적인 디저트로, 달콤한 망고와 코코넛 밀크를 곁들인 찰밥이 절묘한 조화를 이룹니다.
③ 바나나 튀김(Fried Banana) : 바나나를 튀겨서 먹는 간식으로, 바삭하면서도 속은 촉촉한 맛이 일품입니다.
※ 태국인의 인기있는 간식으로 노점에서도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꼭 드셔보세요~! 😍

'바나나 튀김'을 파는 상인
['바나나 튀김'을 파는 상인]

그 외에도 두리안, 망고스틴, 람부탄, 망고, 용과 같은 신선한 태국의 다양한 열대과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습니다.

2. 관광명소로 인공으로 조성한 ‘파타야 수상시장(Pattaya Floating Market)’

파타야 수상시장
[파타야 수상시장]

1) 위치와 접근성
① 이 ‘수상시장’은 좀티엔 지역의 '수쿰빗 로드'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② 파타야 시내 중심에서 차량(Grab이나 Bolt, 또는 택시)으로 약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 많은 여행사(또는 일부 호텔)이 운영하는 투어 프로그램(파타야 수상시장 + 황금절벽 사원 + 농눗 빌리지)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상시장'의 수로
['수상시장'의 수로]

2) 시장의 유래와 특징
파타야 수상시장은 2008년 개장한 '인공 수상시장'으로, 태국 전통 수상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관광지입니다.
① 태국내 4개 지역(북부/북동부/중부/남부)의 전통 양식으로 지어진 구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② 나무로 된 수로와 다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으로 ‘태국 전통 나룻배 상점’을 운영 중입니다.

'파타야 수상시장' 모습
['파타야 수상시장' 모습]

③ 시장의 각 구역을 이동하는 '써엉태우 형 셔틀'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주요 컨텐츠
① 전통 무용/음악 및 무에타이 공연 등 다양한 '문화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② 나룻배 투어 이외에, 직접 패들보트, 카누, 수상 자전거 등의 수상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나룻배로 '보트 투어' 중인 관광객들
[나룻배로 '보트 투어' 중인 관광객들]

③ ‘꼬끼리 트레킹’ 및 태국 전통가옥을 둘러보는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④ 똠얌꿍, 팟타이, 코코넛 아이스크림, 망고 찹쌀밥, 전통 디저트 등 다양한 태국 전통음식을 맛 볼 수 있습니다.
※ 이 수상시장은 특이하게도 수로 옆으로 '식당'이 늘어서 있어 좀 편하게 식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음식을 파는 상인들
[음식을 파는 상인들]

⑤ 전통 수공예품, 의류 등의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수상시장’이용 팁

1. 흥정은 필수 입니다.
1) 기념품을 구입할 때 상인들이 가격을 처음에는 무조건 높게 부릅니다. 
2) 한 두번 꼭 거절 하신 후 적절히 흥정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 태국말로 ‘(너무) 비싸다’는 ‘패앵 (마악)’ 이라고 합니다! 고개를 흔들면서 한 두번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2. ‘보트 투어’ 가격 비교 해보기
옵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니, 미리 가격을 비교하고 흥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을 마치며

태국의 수상시장은 ‘전통’을 성공적으로 ‘관광상품화’ 한 대표적인 컨텐츠 입니다. 태국의 전통적인 시장분위기와 정취를 느끼기를 원하는 여행객들에겐 한 번쯤 가 볼만한 곳이라 추천합니다.

★ ‘태국문화’와 ‘관광명소’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세요^^ 

♬ Related Posts



댓글 쓰기

다음 이전